티스토리 뷰

2021.3.4 에 공부했던 내용
(CH1)

운영체제의 정의

  •  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
  • 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사이에 중간자 역할을 한다. 

운영체제의 기능

  •   유저 인터페이스 ( CLI, GUI, EUCI, HCI )
  •   자원 관리
  •   프로세스 관리
  •   네트워킹(TCP/IP 운영체제가 제공)
  •   보안 

운영체제의 분류 기준

  •  동시 사용자 수에 따라
    • Single-user system
      • 주로 PC에서 사용
      • 한번에 오직 사용자만 시스템을 사용할 있음
      • ex) Window, MS-DOS
    •   Multi-user system
      • 시스템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Protection mechanisms 반드시 필요.
      • Multi-tasking 필요(어찌보면 당연)
      • ex) Unix, Linux
  • 병행 프로세스 수에 따라
    • Single-tasking system
      • PC에서 주로 사용
      • 시스템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존재할 있음.
      • (하나의 프로세스가 종료 다른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형식)
      • Single-user system
      • ex) MS-DOS
    • Multi-tasking system(= Multiprogramming system)
      • 다수의 프로세스들이 시스템에 동시에 존재할 있음.
      • Concurrency control(병행성 제어) synchronization mechanism(동기화) 필요
      • ex) Unix, Linux 

운영체제의 구조

  • Kernel 영역 (커널영역)
    • 프로세스에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 , 유저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.
    • 운영체제의 핵심부. (일반적으로 운영체제라는 말은 커널을 의미함)
    •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은 커널에 존재함.
    • 프로세스 관리 / 리소스 관리를 주로 서포트 .
    • 메모리에 상주함.
  • Utilities 영역 (유저영역)
    •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함.
    •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음.
    • 디스크에 남아있다가, 해당하는 Utility 메모리에 올라갔다가 끝나면 내려옴.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