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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.3.4 에 공부했던 내용
(CH1)
운영체제의 정의
-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
-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사이에 중간자 역할을 한다.
운영체제의 기능
- 유저 인터페이스 ( CLI, GUI, EUCI, HCI 등)
- 자원 관리
- 프로세스 관리
- 네트워킹(TCP/IP를 운영체제가 제공)
- 보안
운영체제의 분류 기준
- 동시 사용자 수에 따라
- Single-user system
- 주로 PC에서 사용
- 한번에 오직 사용자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음
- ex) Window, MS-DOS
- Multi-user system
- 시스템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Protection mechanisms 이 반드시 필요.
- Multi-tasking 필요(어찌보면 당연)
- ex) Unix, Linux
- Single-user system
- 병행 프로세스 수에 따라
- Single-tasking system
- PC에서 주로 사용
- 시스템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존재할 수 있음.
- (하나의 프로세스가 종료 후 다른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형식)
- Single-user system
- ex) MS-DOS
- Multi-tasking system(= Multiprogramming system)
- 다수의 프로세스들이 시스템에 동시에 존재할 수 있음.
- Concurrency control(병행성 제어)과 synchronization mechanism(동기화)이 필요
- ex) Unix, Linux
- Single-tasking system
운영체제의 구조
- Kernel 영역 (커널영역)
- 프로세스에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 중, 유저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.
- 운영체제의 핵심부. (일반적으로 운영체제라는 말은 커널을 의미함)
-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은 커널에 존재함.
- 프로세스 관리 / 리소스 관리를 주로 서포트 함.
- 메모리에 상주함.
- Utilities 영역 (유저영역)
-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함.
-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음.
- 디스크에 남아있다가, 해당하는 Utility만 메모리에 올라갔다가 끝나면 내려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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